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연재120】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골든타임즈
로고

【연재120】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동백 camellia
◦ 동의나물 marsh marigold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2/03/20 [18:42]

【연재120】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동백 camellia
◦ 동의나물 marsh marigold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2/03/20 [18:42]

 

▲ 이용주 선생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동백 camellia

 

▲ 사진=녹색농장

 

1. 생태적 특성

 

때때로 줄기 밑동에서, 많은 가지들이 나와 관목처럼 자라기도 한다.

수피(樹皮)는 회색빛이 도는 갈색이며 미끈하다. 잎은 가죽처럼 두껍고 어긋나며 앞면은 광택이 나는 짙은 초록색이나 뒷면은 노란색이 섞여 있는 초록색이다. 잎 가장자리에는 끝이 뭉툭한 톱니들이 있다.

꽃은 빨간색이며 겨울에 1송이씩 잎겨드랑이나 가지 끝에 핀다. 꽃잎은 5~7장이지만 꽃잎의 아래쪽은 서로 감싸고 있으며 꽃받침잎은 5장이다. 수술은 많고 기둥처럼 동그랗게 모여 있으며 수술대는 흰색, 꽃밥은 노란색이다. 암술대는 3갈래로 갈라졌다.

열매는 삭과(蒴果), 가을에 구형(球形)으로 익으며 3갈래로 벌어지는데 그 속에는 진한 갈색의 씨가 들어 있다.

꽃의 밑에서 화밀(花蜜)이 많이 나오며 동박새가 이것을 먹는 틈에 꽃가루받이가 일어나므로 대표적인 조매화(鳥媒花)이다.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한국에서는 제주도 및 중부 이남의 바닷가에서만 볼 수 있는데 바닷가를 따라 서해안 어청도까지, 동쪽으로는 울릉도까지 올라와 자란다.

특히 울산광역시 온산읍 방도리에 있는 목도(目島)에는 동백나무가 울창하게 자라고 있어 동백섬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 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65호로 지정되어 있다.

인천광역시 옹진군 대청면 대청리의 동백나무숲은 동백나무의 북한계선으로 천연기념물 제66호로, 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 만덕리의 백련사 동백나무숲은 제151호로, 충청남도 서천군 서면 마량리의 동백나무숲은 제169호로, 전라북도 고창군 삼인리의 동백나무숲은 제184호로, 경상남도 거제시 학동리의 동백나무숲은 제233호로 각기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으며 전라남도 여수시의 오동도 또한 동백나무숲으로 잘 알려져 있다.

대나무·소나무·매화나무를 세한삼우(歲寒三友)라 하듯이 다른 식물이 모두 지고 난 겨울에 피는 동백꽃을 추운 겨울에도 정답게 만날 수 있는 친구에 빗대어 세한지우(歲寒之友)라고 부르기도 한다.

분재(盆栽)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생장 속도는 느리지만 그늘지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라고 줄기에서 가지가 나오므로 가지치기를 많이 해도 잘 견딘다. 공해나 소금기에도 강하다.

옛날에는 동백나무 씨에서 기름을 짜서 등잔 기름·머릿기름 또는 약용으로 쓰기도 했다.

이밖에 혼례식 상에서 동백나무를 대나무와 함께 자기 항아리에 꽂아 부부가 함께 오래 살기를 기원하기도 했다.

 

 

2. 학명: Camellia japonica

3. 이명: 학단, 학정홍, 내동화.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타이완, 일본.

5. 생약명: 산다화.

6. 사용 부위: , 종자(기름).

7. 유효성분:

- 루칸도시아닌, 안도시아닌, 카멜린, 아키사포닌, 카멜리아게닌A, B, C.

- 올레사의글리세리드

- 곤충변태호르몬, 루틴, 움벨리페론.

8. 채취: 4.


▲ 사진=녹색농장

 

9. 조제 및 이용 방법

 

소종, 토혈, 혈붕, 양혈, 지혈, 산어, 장풍하혈, 혈리, 화상 예방 및 치료.

 

 

 

 

동의나물 marsh marigold

 

 

1. 생태적 특성

 

습지나 물가에 나는 여러해살이풀로서 흰 수염뿌리를 많이 가지고 있다.

줄기는 연하고 꺾어지기 쉬우며 곧게 서서 50cm 안팎의 높이로 자란다.

대부분 잎이 뿌리로부터 자라 나오며 줄기에는 2~3장의 잎이 붙어 있을 뿐이다. 잎은 심장 모양으로 가장자리에는 무딘 톱니가 있으며 아주 기다란 잎자루를 가지고 있다.

줄기 끝에서 1~2대의 긴 꽃대가 자라나 각기 한 송이의 꽃이 핀다. 꽃잎은 없고 5~7장의 둥근 꽃받침이 꽃잎처럼 보인다. 꽃의 지름은 2cm 안팎이고 한가운데에 많은 수술이 뭉쳐 있다. 꽃받침의 빛깔은 선명한 노란빛이다.

 

 

2. 학명: Clathaminor NAKAI

3. 이명: 미상

4. 원산지 및 분포지: 대한민국

5. 생약명: 여제초, 수호로.

6. 사용 부위: 전초.

7. 유효성분: 독성식물의 하나로 잎과 줄기에 베라트린(Veratrin), 베르베린(Berberin), 헬레보린(Helleborin), 아네모닌(Anemonin), 퀘르세틴(Quercetin), 이소람네틴(Isorhamnetin) 등의 다양한 알칼로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8. 채취: , 여름,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약효

진통, 최토(催吐), 거풍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가래가 많이 끓는 증세, ·다리가 쑤시고 아픈 증세, 머리가 혼미하고 어지러운 증세, 식중독 등의 질환에 사용한다. 그 밖에 어린아이의 이질에도 유효하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3~5g2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생즙을 내어 복용하기도 한다. 어린아이의 이질에도 생즙을 먹이는데 양이 지나치면 위장염을 일으키거나 신장을 자극하는 일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유독성분이 있어 사용량이 적어야 함을 유의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춤추는 음악분수 시흥은계호수…시민들 마음도 ‘살랑’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