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연재137】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골든타임즈
로고

【연재137】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마타리 Golden lace patrinia
◦ 마편초 verbena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2/08/28 [06:26]

【연재137】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마타리 Golden lace patrinia
◦ 마편초 verbena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2/08/28 [06:26]

 

▲ 이용주 선생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영위하고 있다.

 

 

 

마타리 Golden lace patrinia

 

 

 

1. 생태적 특성

 

꽃은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서 피고 노란색이며 산방꽃차례[揀房花序]를 이룬다. 화관은 노란색으로 지름 4mm이고 5개로 갈라지며 통부가 짧고 수술은 4, 암술1개이다. 씨방은 3실이지만 1개만이 성숙하여 타원형의 열매로 된다. 열매는 길이 3~4mm로서 약간 편편하고, 배면에 맥이 있으며 뒷면에 능선이 있다.

뿌리에서는 장 썩은 냄새가 난다고 하여 패장이라는 속명을 가지고 있다. 연한 순을 나물로 이용하고 전초를 소염(消炎어혈(瘀血) 또는 고름 빼는 약으로 사용한다. 뚝갈과의 사이에 잡종이 생긴다. 일본 열도의 북쪽부터 남으로 타이완·중국 및 시베리아 동부까지 분포한다.


 

 

 

2. 학명: Patrinia scabiosaefolia Fisch. ex Trevir.

3. 이명: 가양취, 미역취, 가얌취.

4. 원산지 및 분포지: : 한국. 중국, 소련, 타이완, 일본.

5. 생약명: 뚝간, 패장, 택패, 녹장, 고채.

6. 사용 부위: 뿌리.

7. 유효성분: 올레아놀릭산.

8. 채취: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뿌리를 약재로 쓰며 뚝갈(Patrinia villosa JUSS.)의 뿌리도 함께 쓰이고 있다.

 

채취와 조제

가을철에 굴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쓰기에 앞서 잘게 썬다.

 

성분

뿌리에는 올레아놀릭산(oleanolicacid)이 함유되어 있다.

 

약효

간을 보해주는 작용과 진통, 해독, 배농, 소종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간기능장애, 간농양, 간염, 위장통증, 위궤양, 유행성이하선염, 자궁내막염, 산후복통, 대하증 등의 질병을 다스리는 약으로 쓰인다. 그 밖에 종기, 옴 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4~6g2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피부질환에는 생풀을 짓찧어서 붙인다.

 

 

 

마편초 verbena

 

 

 

1. 생태적 특성

 

높이 30~80cm 정도 자라는 다년초다. 원줄기는 사각형이며 털이 있고 곧추선다.

잎의 길이는 3~10cm 국화잎처럼 생겼고 마주난다.

꽃은 7~8월에 연보라색으로 피며, 수상화서(穗狀花序)는 원줄기와 가지 끝에 붙는데 밑에서부터 위로 피어 올라가며 화서의 길이가 30cm 정도다.

 

 

 

 

2. 학명: Verbena officinalis L.

3. 이명: 철마편, 봉견초, 용아초, 자정용아초, 말초리풀.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유럽, 타이완, 중국, 북아메리카, 일본.

5. 생약명: 마편.

6. 사용 부위: 전초.

7. 유효성분: 베버날린, 고미질, 정유.

8. 채취: 여름,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신경, 강장, 우울증, 신경피로, 편두통, 신경질, 간장, 담석, 월경유도, 수렴, 이뇨, 살균, 어혈, 치조농루, 유옹종통, 장염, 이질.

 

신경계에 대한 강장 작용이 있어 우울 상태를 해소하고 신경 피로를 줄인다.

편두통, 신경질, 성을 잘 내는 성질 등으로 인한 두통 치료에 효과가 있다. 간장 질환과 담석 치료에도 처방된다.

모유의 분비 증가나 배당체의 역할에 의한 월경 시작의 촉진 등의 전통적 이용법은, 이미 실험으로 과학적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치육염에도 효과적인 입안 세정약이다. 수렴, 이뇨, 살균작용이 있으며 체내 정화를 위해 차로 마시거나 양치 제로 사용한다. 목욕제로 사용하면 피부 미용에, 화장수로 이용하면 피부 탄력 효과가 있다.

유럽에서는 옛날부터 상처의 소독과 손상된 피부를 손질하는 데 사용했다. 레몬 버베나의 근연종으로 모든 버베인종들은 대중적인 차가 된다. 차로 마시면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생리 불순이나 균을 없애는 효과도 뛰어나지만, 임부의 음용은 피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춤추는 음악분수 시흥은계호수…시민들 마음도 ‘살랑’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