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연재162】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골든타임즈
로고

【연재162】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물양지꽃 water lily
◦ 물옥잠 water hyacinth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5/08 [03:21]

【연재162】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물양지꽃 water lily
◦ 물옥잠 water hyacinth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3/05/08 [03:21]

 

▲ 이용주 선생     ©골든타임즈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물양지꽃 water lily

 


1. 생태적 특성

 

높이 50~100cm이고 줄기 전체에 털이 나고 많은 가지를 친다.

 

뿌리잎은 꽃이 필 때 없어지고 줄기잎은 3출엽으로 어긋나며 작은 잎은 양 끝이 좁고 뾰족한 타원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잔 거치가 있다. 잎자루는 윗부분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꽃은 7~8월에 피며 노란색의 취산화서가 가지의 끝부분에 달린다. 꽃받침잎은 달걀형 바소모양으로 꽃잎은 5장이고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고 꽃받침잎과 꽃잎의 길이는 비슷하다. 수술 20개이고 암술은 많다.

 

열매는 수과로 길이 1mm의 달걀 모양이고 연한 색이며 털이 없으며 잔주름이 있다. 다년생 초본으로 원산지는 한국이고 한국, 중국, 아무르, 우수리, 일본 등에 분포하며 주로 깊은 산속의 냇가에서 서식한다.

 


2. 학명: Potentilla cryptotaeniae MAX.

3. 이명: 미상.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아무르, 우수리, 일본.

5. 생약명: 지봉자.

6. 사용부위: 뿌리 외 전초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여름, 가을.

 


9. 조제 및 이용 방법

 

 

타박상, 폐, 기침, 복통, 설사, 이질.

 

열매는 수과이고 길이 1mm의 달걀 모양이며 털이 없고 주름이 있다. 어린 순을 나물로 먹는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부를 지봉자(地蜂子)라는 약재로 쓰는데, 타박상·폐 기능 허약으로 인한 만성기침·복통·설사·이질 등에 효과가 있다.

 

한국·중국 동북부·우수리강(江) 유역·아무르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식용법

 

이른 봄에 갓 자라나는 어린싹을 나물로 해 먹는다. 쓴맛이 없으므로 데쳐서 오래도록 우려낼 필요는 없다. 봄에 뿌리를 캐 날것을 그대로 먹는데 날밤과 비슷한 맛이 난다.

 

 

 

 

물옥잠 water hyacinth

 


1. 생태적 특성

 

못이나 물에서 자라며, 키는 30㎝가량이다.

 

잎은 어긋나고, 잎밑이 움푹 팼으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나란히맥을 지니고 있다. 잎자루는 줄기 위로 갈수록 짧아지며 줄기를 감싼다.

 

푸른빛이 도는 보라색의 꽃이 9월에 줄기 끝에 원추(圓錐)꽃차례로 핀다. 꽃은 6장의 꽃덮이 조각, 6개의 수술, 1개의 암술로 이루어졌으며 수술에는 갈고리 같은 돌기가 있다.

 

열매는 삭과(蒴果)로 익는데 동그스름한 원추 모양을 하고 있다.

 

잎의 생김새가 뜰에 심는 옥잠화와 비슷하나 물에서 자라기 때문에 '물옥잠'이라고 한다.

 

물옥잠과 비슷한 식물인 물닭개비(M. vaginalisvar. plantaginea)는 잎이 뿌리에서 마주나며, 9월에 푸른빛이 도는 보라색 꽃이 잎이 달린 가지의 한쪽에 총상(總狀)꽃차례로 핀다.

 


2. 학명: Monochoria korsakowii REGEL & MAACK.

3. 이명: 우구화, 수백채, 남화초, 물달개비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우수리, 시베리아 동부, 일본.

5. 생약명: 우구, 우구화(雨久花), 부장(浮薔)

6. 사용부위: 전초.

7. 유효성분: 미상.

8. 채취: 여름.

 


9. 조제 및 이용 방법

 

 

해열, 천식, 해독, 소종.

 

가을에 채취하여 물로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햇볕에 말린다. 쓰기에 앞서서 알맞은 크기로 썬다. 증세에 따라서는 생잎을 쓰기도 한다.

 

 

성분

 

함유 성분에 대해서는 밝혀진 것이 없다.

 

 

약효

 

열을 가시게 하고 천식을 가라앉게 하며 해독과 부은 종기나 상처를 치유해 주는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적용 질환은 열이 나거나 천식 또는 기침이 심할 때 복용한다. 땀구멍이나 기름기가 스며 나오는 피부에 화농균이 침입하여 생기는 부스럼에 외용한다.

 

 

용법

 

복용하기 위해서는 말린 것을 1회에 2~4g씩 200cc의 물에 넣어 양이 반 정도가 되게 달인다. 외용의 경우에는 생잎을 찧어 환부에 붙이거나 말린 것을 가루로 빻아 이겨서 환부에 붙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포토뉴스】 “내가 일할 곳은 어디에?”… ‘역대 최대 K-시흥 채용박람회’ 현장 북적북적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