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연재164】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골든타임즈
로고

【연재164】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물푸레나무 Korean Ash
◦ 미나리아재비 Buttercup

조민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5/24 [08:19]

【연재164】 이용주 선생이 이야기하는 ‘우리 주변의 아름다운(약용) 식물’

◦ 물푸레나무 Korean Ash
◦ 미나리아재비 Buttercup

조민환 기자 | 입력 : 2023/05/24 [08:19]

▲ 이용주 선생     ©골든타임즈

 

 

이용주 선생이 20여 년 동안 주변에서 자생하는 아름다운 식물들에 대해 모아온 자료를 골든타임즈(Golden times)를 통해 독자들에게 선보고 있다.

 

이용주 선생은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나 강릉농공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칼빈신학대학, 총신대학 대학원 석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 미국 콩글리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목회 활동을 펼쳐오다 현재는 시흥시 매화동에서 일상적인 삶을 누리고 있다.

 

 

 

물푸레나무 Korean Ash

 

▲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 골든타임즈


1. 생태적 특성

 

산기슭이나 골짜기 물가에서 자란다. 높이는 10m 정도이고, 나무껍질은 회색을 띤 갈색이며 잿빛을 띤 흰 빛깔의 불규칙한 무늬가 있다.

 

잎은 마주나고 홀수 1회 깃꼴겹잎이고, 작은 잎은 5∼7개이며 길이 6∼15cm의 넓은 바소모양 또는 바소모양이고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앞면에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지만 양성화가 섞이는 경우도 있으며, 5월에 피고 어린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수꽃은 수술과 꽃받침조각이 각각 2개이고, 암꽃은 꽃받침조각·수술·암술이 각각 2∼4개이고 꽃잎은 거꾸로 세운 바소모양이다.

 

열매는 시과이고 길이가 2∼4cm이며 9월에 익는다. 열매의 날개는 바소모양 또는 긴 바소모양이다.

 

가지를 물에 담그면 물이 푸르게 변하기 때문에 물푸레나무라고 부른다.

목재는 가구재·기구 재로 이용하고, 나무껍질은 한방에서 건위제(健胃劑)·소염제·수렴제(收斂劑)로 사용한다.

 

에스쿨린, 에스쿨레틴은 적리균, 아메바성 원충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2. 학명: Fraxinus rhynchopylla

3. 이명: 광릉물푸레나무, 떡물푸레나무, 민물푸레나무, 쇠물푸레나무, 쉬청나무.

대엽침(大葉梣), 화곡류(花曲柳), 사수(蜡樹), 대엽고력(大葉苦朸), 고력백사수(苦朸白蜡樹), 대엽백사수(大葉白樹), 침(梣), 침목(梣木), 대엽송(大葉松), 수창목(水倉木), 백사수(白蜡樹), 동과수(東瓜樹), 수동과(水東瓜), 고력(苦朸), 봉피수(棒皮樹), 백침수(白梣樹), 수거류(水柜柳), 수곡류(水曲柳), 백랍수(白蠟樹).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5. 생약명: 진피, 참피, 진백피

6. 사용부위: 껍질.

7. 유효성분: 에스쿨레틴, 에스쿨린, 디-만니톨.

8. 채취: 4계.

 

 

▲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 골든타임즈


9. 조제 및 이용 방법

 

건위, 소염, 수렴, 백내장녹내장, 이질, 통풍, 시력, 장염, 설사, 기관지염, 천식

 

♠ 장의 연동운동을 억제하며 대장균, 적리균을 억누르는 작용이 있다.

급성대장염, 적리때 쓴다. : 하루 10~15g으로 물에 달여 2번에 나누어 먹는다

 

♠ 이질에는 물푸레나무 껍질 5~6g을 1회분으로 달여 3~4회 복용한다.

 

♠ 결막염에는 물푸레나무 껍질, 목적, 황백 15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2번 먹거나 물푸레나무 껍질을 달인 물로 눈을 자주 씻는다.

 

♠ 눈충혈, 결막염, 트라코마 등 일체의 눈병에는 물푸레나무 껍질을 달여 얇은 가제로 서너 번 걸러 낸 물로 눈을 자주 씻는다.

물푸레나무 껍질에 상처를 내어 수액을 받아 눈을 씻거나 점안하여도 효과는 같다.

 

♠ 통풍에는 물푸레나무 가지를 잘게 썰어서 오래 끓여서 그 물로 찜질을 한다.

치료 중에는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

 

♠ 여성 냉, 대하증에는 물푸레나무 껍질을 벗겨서 겉껍질을 긁어내 버리고 파릇한 속껍질만을 모아서 그늘에 말렸다가 가루 내어 하루 세 번 한 번에 1 찻숟갈씩 더운물에 타서 마신다.

 

 

 

 

미나리아재비 Buttercup

 

 


1. 생태적 특성

 

물기가 많은 자리에 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온몸에 짧고 거친 털이 생겨나 있다. 줄기는 곧게 서서 가지를 치며 60cm 정도의 높이로 자란다.

 

잎은 주로 뿌리로부터 자라나며 줄기에는 약간의 잎이 서로 어긋나게 자리한다. 그 생김새는 둥근 꼴인데 세 갈래로 깊게 갈라져 있다. 갈라진 잎 조각은 다시 두 갈래 또는 세 갈래로 얕게 갈라지고 가장자리에는 거친 생김새의 톱니가 있다.

 

줄기와 가지 끝에 지름 1.5~1.8cm 정도인 노란색 꽃이 몇 송이 피는데 5장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2. 학명: Ranunculus japonicus THUNB.

3. 이명: 모랑.

4. 원산지 및 분포지: 한국. 중국, 대만, 일본.

5. 생약명: 모간, 수간, 모근, 학슬초, 날자초.

6. 사용부위: 지상부.

7. 유효성분: 잎과 줄기의 즙액 속에 휘발성의 자극물질인 프로토아네모닌(Protoanemonin)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유독성이다. 그밖에 플라보크산신(Flavoxanthin)이라는 물질도 함유.

8. 채취: 봄, 여름.

 

 


9. 조제 및 이용 방법

 

약효

 

해열, 진통, 소종, 명목거예, 이습퇴황, 옴, 위통, 관절, 학질, 편두통.

 

적용질환은 학질, 편두통, 위통, 관절이 쑤시고 아픈 증세 등이다. 그 밖에 고름을 빨아내는 작용이 강하며 옴에도 효과가 있다.

 

 

용법

 

말린 약재를 1회에 1~2g씩 2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종기나 옴에는 생풀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PHOTO NEWS
【포토뉴스】 “내가 일할 곳은 어디에?”… ‘역대 최대 K-시흥 채용박람회’ 현장 북적북적
이전
1/10
다음
광고
광고
광고
광고